제      목: 일본 차세대 성장사업전략과  시사점(요약본)
이      름: 신의진
작성일자: 2004.09.03 - 22:19
첨단기술과 제조기술의 접목

 

■ 일본기업의 차세대 사업 전략은 IT, 바이오, 환경 등의 첨단산업 트렌드를 종래 일본기업들이 가지고 있었던 제조기술과 접목시켜서 사업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첨단기술은 그 자체의 시장은 한정되며, 이를 기존 기술과 접목시켜서 응용하고 고객의 구체적인 편의를 제고해야 신사업으로서 발전할 수 있는 것임.


■ 일본기업들은 이러한 응용개발 측면에서 능숙하기 때문에 최근 디지털 가전 등의 분야에서 실적을 거두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신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산업의 경우에도 기존의 제조·가공 기술을 필요로 하며, 이를 차별화의 무기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임.


○ 예를 들어 바이오산업에서의 각종 진단기기나 관련 장비 기술,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부품 및 소재기술이 필요한 것임.


■ 이와 같이 첨단기술과 제조기술을 접목하면서 고객 수요에 맞게 새로운 제품 기능을 창조하는 신사업 전략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제조 기술과 신서비스 산업의 접목

 

■ 새로운 기계장비나 기존 장비의 성능 향상은 새로운 서비스업의 발전을 뒷받침하며, 이러한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한 신사업 전략이 중요함.


○ 마쓰시타전기의 경우 간호 비즈니스를 수행하면서 확보된 정보를 Ubiquitous Network 관련 기기 및 로봇 등의 진화와 개발에도 활용하고 있음.


○ 또한 이러한 제품 기술은 간호 비즈니스의 차별화와 수익성 제고에 기여


■ 이와 같이 Ubiquitous Network이나 실버 비즈니스의 확대와 함께 제품을 진화시키고 관련 지식을 축적하기 위해서는 신서비스에 관한 지식을 심화시킬 필요가 있음.


○ 신기술이나 신사업의 응용 방향을 탐색하는 데 있어서는 이들 기술을 실제로 활용하는 서비스업의 지식이 중요하며, 신서비스도 제조기술의 강점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수요를 신장시킬 수 있는 것임.
○ 우리기업도 이와 같이 제조부문과 서비스부문의 시너지 제고에 주력해야 할 것임.

 


자사기술의 발전 통한 사업 창조

 

■ 일본기업들의 신사업 전략은 자사기술의 강점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서 새로운 제품이나 사업을 개척하는 사례가 많다고 할 수 있음.  


○ 석유화학산업의 경우 자사의 기술적인 강점이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IT, 바이오, 환경 등의 사업영역에서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면서 정보전자 소재 등의 신사업을 개척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인쇄 관련 기술을 새로운 디스플레이나 재생의료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사례 등이 이러한 전략을 반영하고 있음.


■ 우리 기업의 경우는 지금까지 선진국으로부터 기술을 도입하는 경향이 강했지만 이제 우리기업도 축적된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신사업을 창조하는 bottom up형 전략을 강구해야 할 것임.


○ 어떤 사업비전을 위에서 제시하는 형태가 아니라 선진기업 등이 하고 있지 않는 새로운 방향을 자사 기술의 발전적 연장선상에서 자연스럽게 탐색할 수 있는 조직적인 메커니즘이 필요할 것임.


○ 이와 같은 기술적 기초가 있을 경우 신사업에 대한 리스크나 불확실성을 억제하는 데에도 유리할 것임.


○ 이러한 기술 다각화를 통해 인쇄기술이 전자기술로 전환되는 일본기업의 사례와 같이 단순한 관리적 차원의 사고를 뛰어넘는 변신을 모색해야 할 것임.

 


대학연구능력을 활용한 기술 포트폴리오 경영

 

■ 사업 전망이 불확실한 신사업을 대기업 조직이 추진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고 연구 인력의 효율적 활용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대학연구 인력을 활용한 기술 포트폴리오 경영이 중요함.


○ 일본기업은 최근 일본 대학과 잇따라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는 자사 연구와 대학을 통한 벤처형 기술연구를 적절히 혼합하면서 보다 리스크가 적은 형태로 새로운 기술 트렌드에 대응하려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음.


■ 이와 같이 우리 기업도 자사 차원의 기술연구 방향과 이를 보완하는 형태의 산학연계를 국내외 대학과 추진하면서 보다 경쟁력이 있는 기술 기반을 구축해야 할 것임.


■ 기술의 가능성과 리스크, 사업화 예상 시기 등을 고려하면서 응용기술, 기초기술, 미래사업기술 등 각 분야별로 경영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기술 포트폴리오 경영 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임.


■ 바이오, 로봇 등 사업 전망이 불투명하고 리스크가 큰 비즈니스에 대해서는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기술개발 및 기술선정 능력을 가진 연구담당 부서에서 벤처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는 방안도 고려


○ 연구담당 조직이 자체 연구재원을 할당하면서 벤처 투자를 모색


○ 대학연구기관 등과의 공동기술개발, 기술연구 위탁, 또한 자체 연구를 통해 전략적 기술 분야의 연구 시너지 추구

 

 

일본기업 신사업 전략 주목 분야

 

□ 정보가전용 부품기술 강화  

 

■ 일본기업은 차세대 사업전략에서 반도체 등의 부품과 재료 등의 기반 기술을 강조하고 있음.


○ 이와 함께 디스플레이 Unit 분야에서의 주도성 확보 여부를 중시하고 있음.  


■ 일본기업은 이러한 부품 등의 기반 기술을 활용해서 디지털 컨버전스 추세에 맞게 소비자의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부가기능을 창조하는 데에 주력  


■ 디지털 방송, 모바일 컨텐츠 및 서비스 등 핵심 응용분야와 연계된 하류 구조와 핵심 부품이라는 상류구조를 잘 접목시켜서 차별성 있는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것이 정보가전 전략의 중요한 방향이라고 할 수 있음.  


■ 우리기업은 일본기업과 부품 분야 등에서 협력해 왔으나 앞으로 일본기업이 제품의 독자성과 Black Box화(외부인에 의한 제품 기술의 파악을 봉쇄)에 주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부품 경쟁력의 강화가 필요할 것임.


○ 각종 부품의 원천 기술을 강화하는 한편 점차적으로 소재 기술을 심화시키면서 새로운 부품 기술의 자체적인 진화 방향을 모색

 


□ 메모리 카드 비즈니스의 확대에 대응  

 

■ 메모리 카드는 가전기기간의 연결성과 고객에 대한 데이터 지원 측면에서 필수품이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임.  


○ 우리 기업으로서는 메모리 카드를 활용한 비즈니스 확대를 모색해야 할 것임.


■ 메모리 카드는 앞으로 휴대폰에도 기본적으로 장착되는 추세임.


○ 휴대폰이 개인 지원 기능을 확대하고 지도나 개인적인 매뉴얼을 메모리카드에 저장하고 가정의 DB에 옮기거나 고객이 원할 때 가정의 DB를 휴대폰으로 옮기는 연결의 부가가치도 확대


■ 다만, 보다 기억용량이 많은 HDD의 소형화 기술도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각종 디지털기기에 극소형 HDD를 이동형 메모리로서 다각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통해 일본기업과의 차별성을 추구할 수 있는지 검토할 필요도 있음.

 


□ 디지털 컨텐츠 관련 비즈니스 주목

 

■ 디지털 컨텐츠 관련 비즈니스는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우리기업도 강점을 가진 분야에서의 시장 개척 기회 모색


■ 디지털 컨텐츠의 유통과 시스템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IT Solution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디지털 컨텐츠의 유통 과정을 정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


○ 휴대폰, PC 인터넷, 홈쇼핑, TV 넷 등에서 컨텐츠 비즈니스를 모색하려는 다양한 업체의 Solution을 제공하면서 B2B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이 중요함.  


○ 컨텐츠 자체 비즈니스보다도 다양한 Creator, 제작사 등과 제휴하여 이들이 디지털 공간에서 수익을 확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지원하면서 이들로부터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유리할 것임.


■ 이러한 디지털 매체간의 Convergence를 초미세 IC칩을 활용한 Ubiquitous 환경 구축 비즈니스와 연계 시킬 수도 있을 것임.


○ 예를 들면 홈쇼핑 책자에 IC칩을 연계하면서 고객이 책자를 보면서 휴대폰 등의 디지털 기기로 자연스럽게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추구


○ 디지털방송의 특수 신호와 휴대폰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필요한 장면을 스냅 사진으로서 저장하거나 간단한 녹화 기능 제공, on demand 전자상거래의 효율 제고

 


□ 휴대폰 활용한 Ubiquitous 서비스 기능

 

■ 휴대폰을 활용한 다양한 용도 개발을 IT 기술의 발전 추세에 맞게 추진


○ 휴대폰의 카메라 폰 기능을 활용하면 새로운 응용 분야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휴대폰을 활용한 미용 체크 : 피부 상태를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 TV와 연결하여 피부 상태를 확대 화면에서 체크 등


■ 휴대폰과 디지털 가전 기기의 연계성을 높이면서 새로운 부가적인 기능을 추구


○ 휴대폰과 디지털 TV, PC, DVD Recorder 등과의 무선 연결 혹은 메모리 카드 연결


○ 휴대폰을 활용한 백색가전의 원격 조정, 감시 카메라 원격 조정 등을 통한 Home Security


○ 자동차와 휴대폰의 네트워크 연계 통한 도난차 위치 추적

 


□ IT와 로봇 연계

 

■ 로봇 비즈니스는 2010년까지도 벤처기업이나 대기업의 실험적인 수준을 벗어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IT를 활용한 산업용 분야의 진화에는 주목할 필요도 있음.


○ IT화된 산업용 로봇이 한정적으로 인간의 기술 및 단순 노동을 대체하는 효과는 확대될 전망


○ 예를 들면 의료분야에서 수술 과정의 가상 실험 시스템이 정착되면 가상 실험에서 성공이 보장된 최적의 수술방법을 그대로 따라하는 수술 로봇 등이 유망할 수 있음.


■ IT와 로봇기술의 결합으로 로봇의 지능 향상, 유연성의 제고를 모색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기존의 생산시스템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도 모색해야 할 것임.


○ 2010년 까지는 이동성과 유연성이 어느 정도 제고된 반 인간형 로봇이 인간 근로자와의 분업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음.


○ 2010년 이후에는 인간형 로봇에 의한 자율적인 생산시스템의 보급 가능성도 높다고 봐야 할 것임.

 


□ 연료전지 사업 준비

 

■ 차세대 에너지원으로서 연료전지가 중장기적으로 유망할 것으로 보이며, 고유가 장기화로 현실화 시기가 앞당겨질 가능성도 대두


■ 이에 따라 연료전지 원료의 공급 인프라 비즈니스도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예를 들어 정유 인프라의 자연스러운 진화를 통해 수소공급 스테이션 관련 인프라나 메타놀 공급 인프라를 정비


■ 연료 전지 기술의 진화에 주력하는 한편 관련 기업의 기술 로드맵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연료전지용 화학소재(전해질 막, 전극 등)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도요타 등 글로벌 자동차업체에 대한 납품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이들의 협력업체로서 장기적 차원의 기술개발 능력을 인정받아야 할 것임.
○ 고성능 개질기 개발 검토, 펌프 등 주변기기 분야에서의 기회 모색


■ 또한 샤프 등 일본 전자회사들의 태양전지 사업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할 것으로 보임.

 


□ 투명화학수지의 가능성

 

■ 일본제온이 주도하고 있는 COP 등의 투명화학 수지는 유리 렌즈 기능을 대체하는 등 잠재력이 있음.


○ 유리 기판의 대체 능력이 어느 정도까지 확대될 것인지 미지수이지만 LCD나 PDP, 혹은 유기 EL 등에서 유리 화면을 대체할 수 있으면 제품의 경량화, 제조 프로세스 단순화, 비용절감 등의 측면에서 효과가 클 것이며, 시장선점 효과도 기대됨.


■ 또한 투명화학수지가 창문용 유리 등의 시장을 대체할 수 있으면 범용화학 수지로서의 막대한 매출 신장효과도 기대됨.

 


□ 엔지니어링 기술을 활용한 바이오산업 개척

 

■ 첨단 바이오 산업은 미국이 주도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사실 첨단기술을 산업화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공학적 기술의 우위성이 중요하며, 이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일본기업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 각종 질병의 해명과 효과적인 치료 물질의 탐색 과정에서는 수많은 실험이 필요하며, 이러한 실험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기계, IT 관련 엔지니어링 기술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그리고 새로운 재료를 끊임없이 탐색하는 재료 공학적인 연구 능력이 중요


■ 우리기업의 경우에도 이러한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바이오 산업의 개척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일본기업이 주력하고 있는 바와 같이 Tissue Engineering을 활용한 재생의료 비즈니스 등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인재 비즈니스

 

■ 우리나라도 일본과 같이 지식정보화 사회가 진전되는 한편으로 인구노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보여 각종 인재 비즈니스가 유망할 것으로 보임.  


■ 또한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가장 요구가 큰 것은 일자리 창조이며,


○ 따라서 인력수요와 공급 정보를 일치시키거나 일치시키기 위한 교육 및 컨설팅 인프라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는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전문인력 및 비전문 인력을 포함해서 수많은 인재에 대한 DB의 구축과 활용 측면에서 경쟁사를 앞서는 노하우와 규모를 구축할 수 있다면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임.


○ 우리나라 최대의 인재 DB와 교육 및 인사관리 노하우를 갖추는 것은 일반기업에 대한 인사 아웃소싱 서비스의 확대와 함께 기업의 자체적인 인사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일본기업 및 대학과의 협력

 

■ 일본은 디지털 가전 등의 여러 분야에서 선진적인 기술을 창조할 수 있는 국가이며, 이러한 지위는 당분간 유지·강화될 것으로 보이며, 우리기업으로서는 일본 기술의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이를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임.


○ 다만, 일본기업은 최근 기술 정보의 파악을 어렵게 하는 Black Box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 이는 제품을 분해해도 기술구조를 쉽게 알 수 없게 제품을 설계하거나 핵심부품이나 공정을 자사에서 일괄적으로 수행하면서 기술의 외부유출을 억제하는 것임.  


■ 우리 기업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좀더 일본시장에서의 기반을 강화하면서 일본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확대할 필요가 있을 것임.


○ 일본 유망기업과의 공동연구개발이나 합작사업, 일본 대학 인력을 활용한 공동 연구개발 등을 모색


○ 기업으로서는 우리 대학과 일본 대학간의 연구교류를 촉진하는 형태의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고려할 수도 있을 것임.

 
■ 유망한 일본 벤처기업과의 제휴 혹은 자본출자, M&A 등의 방법으로 우리가 부족한 기술을 보완할 필요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