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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 pool leak det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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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icure sal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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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하향조정이 되었지만 아직 확진자 수가 두세자리를 오가고 있습니다.
실내외 마스크 착용은 필수로 개인 생활 방역수칙을 우리 모두 잘 지켜야겠지요..
다음달 부터는실외에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 된다고 하며 어길시 범칙금이 부과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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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가져올 새로운 변화와 우리의 생활
코로나19 상황이 6개월을 넘어가면서 불확실성으로 인한 초기 공포는 국가와 기업의 생존과 번영에 대한 새로운 전망과 전략으로 대체되고 있다. 코로나19는 인구구조, 집과 오피스를 포함한 도시, 일하는 방식, 소비심리/행동을 전반적으로 변화시키며 정부 정책과 기업 전략의 재설계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는 코로나19가 가정과 비즈니스/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국가와 기업이 대응해야 할 방향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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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재정부는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가 한국판 뉴딜사업 등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을 7.23(목) 발표했다고 밝혔다.
- 민간투자 활성화를 통해 풍부한 시중 유동성을 생산적 분야에 활용하고, 하반기 경기회복 모멘텀 강화 및 성장잠재력 확충함.
- ①경제활력 제고, ②생산적 투자처 제공, ③재정부담 완화, ④필수시설 확보 등으로 민자사업을 활성화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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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습도도 높고 불쾌지수도 높은 장마철이네요..거기에 마스크까지 착용하고 있어, 불쾌지수가 매우 높은 요즘인데요이럴떄 일수록 더욱더 개인방역을 철처히 실행해빨리 코로나 사태가 징정되었으면 좋겠네요...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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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리산업 4.0 경쟁력 강화 마스터 플랜( 2020.07.02 28p 보도자료)
산업통상자원부는 7.2.(목) 정세균 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뿌리4.0 경쟁력강화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뿌리기술의 범위를 기존 금속소재 중심의 6대 공정기술에서 벗어나, 소재 범위는 플라스틱, 고무, 세라믹 등 6개로 늘리고, 뿌리기술은 사출·프레스, 3D 프린팅, 로봇 등 14개로 확대하고, 뿌리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범정부적으로 지원하기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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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 중장기 정책방향 및 대응방안 (Ⅰ)」을 발표했다.
- 1인가구가 ‘15년 이후 주된 가구형태화 되고,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OECD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함.
- (소득·돌봄) 기초생보 개편, 자산형성 지원 등을 통해 취약 1인가구 기본생활 보장을 강화하고, 24시간 케어ㆍ정신건강ㆍ치매검진 등 돌봄을 확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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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주요 경쟁국 혁신성과 비교결과 한국이 1위(8년 연속)
 
EU 집행위원회는 6.23.(화) ‘2020년도 유럽혁신지수(EIS)‘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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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은 6.18.(목) 「2019 한국의 사회지표」를 발표했다.
- (인구) ▲ 2019년 합계 출산율은 0.92명으로 전년에 이어 2년 연속 1명 미만을 기록함 ▲ 총인구는 5,171만 명이며, ‘28년에 5,194만 명으로 정점을 찍은 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가구·가족) 2018년 가구당 평균 가구원 수는 2000년 대비 0.68명 감소한 2.44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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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   신의진
Subject   일본 차세대 성장사업전략과  시사점(요약본)
첨단기술과 제조기술의 접목

 

■ 일본기업의 차세대 사업 전략은 IT, 바이오, 환경 등의 첨단산업 트렌드를 종래 일본기업들이 가지고 있었던 제조기술과 접목시켜서 사업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첨단기술은 그 자체의 시장은 한정되며, 이를 기존 기술과 접목시켜서 응용하고 고객의 구체적인 편의를 제고해야 신사업으로서 발전할 수 있는 것임.


■ 일본기업들은 이러한 응용개발 측면에서 능숙하기 때문에 최근 디지털 가전 등의 분야에서 실적을 거두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신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산업의 경우에도 기존의 제조·가공 기술을 필요로 하며, 이를 차별화의 무기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임.


○ 예를 들어 바이오산업에서의 각종 진단기기나 관련 장비 기술,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부품 및 소재기술이 필요한 것임.


■ 이와 같이 첨단기술과 제조기술을 접목하면서 고객 수요에 맞게 새로운 제품 기능을 창조하는 신사업 전략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제조 기술과 신서비스 산업의 접목

 

■ 새로운 기계장비나 기존 장비의 성능 향상은 새로운 서비스업의 발전을 뒷받침하며, 이러한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한 신사업 전략이 중요함.


○ 마쓰시타전기의 경우 간호 비즈니스를 수행하면서 확보된 정보를 Ubiquitous Network 관련 기기 및 로봇 등의 진화와 개발에도 활용하고 있음.


○ 또한 이러한 제품 기술은 간호 비즈니스의 차별화와 수익성 제고에 기여


■ 이와 같이 Ubiquitous Network이나 실버 비즈니스의 확대와 함께 제품을 진화시키고 관련 지식을 축적하기 위해서는 신서비스에 관한 지식을 심화시킬 필요가 있음.


○ 신기술이나 신사업의 응용 방향을 탐색하는 데 있어서는 이들 기술을 실제로 활용하는 서비스업의 지식이 중요하며, 신서비스도 제조기술의 강점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수요를 신장시킬 수 있는 것임.
○ 우리기업도 이와 같이 제조부문과 서비스부문의 시너지 제고에 주력해야 할 것임.

 


자사기술의 발전 통한 사업 창조

 

■ 일본기업들의 신사업 전략은 자사기술의 강점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서 새로운 제품이나 사업을 개척하는 사례가 많다고 할 수 있음.  


○ 석유화학산업의 경우 자사의 기술적인 강점이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IT, 바이오, 환경 등의 사업영역에서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면서 정보전자 소재 등의 신사업을 개척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인쇄 관련 기술을 새로운 디스플레이나 재생의료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사례 등이 이러한 전략을 반영하고 있음.


■ 우리 기업의 경우는 지금까지 선진국으로부터 기술을 도입하는 경향이 강했지만 이제 우리기업도 축적된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신사업을 창조하는 bottom up형 전략을 강구해야 할 것임.


○ 어떤 사업비전을 위에서 제시하는 형태가 아니라 선진기업 등이 하고 있지 않는 새로운 방향을 자사 기술의 발전적 연장선상에서 자연스럽게 탐색할 수 있는 조직적인 메커니즘이 필요할 것임.


○ 이와 같은 기술적 기초가 있을 경우 신사업에 대한 리스크나 불확실성을 억제하는 데에도 유리할 것임.


○ 이러한 기술 다각화를 통해 인쇄기술이 전자기술로 전환되는 일본기업의 사례와 같이 단순한 관리적 차원의 사고를 뛰어넘는 변신을 모색해야 할 것임.

 


대학연구능력을 활용한 기술 포트폴리오 경영

 

■ 사업 전망이 불확실한 신사업을 대기업 조직이 추진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고 연구 인력의 효율적 활용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대학연구 인력을 활용한 기술 포트폴리오 경영이 중요함.


○ 일본기업은 최근 일본 대학과 잇따라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는 자사 연구와 대학을 통한 벤처형 기술연구를 적절히 혼합하면서 보다 리스크가 적은 형태로 새로운 기술 트렌드에 대응하려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음.


■ 이와 같이 우리 기업도 자사 차원의 기술연구 방향과 이를 보완하는 형태의 산학연계를 국내외 대학과 추진하면서 보다 경쟁력이 있는 기술 기반을 구축해야 할 것임.


■ 기술의 가능성과 리스크, 사업화 예상 시기 등을 고려하면서 응용기술, 기초기술, 미래사업기술 등 각 분야별로 경영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기술 포트폴리오 경영 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임.


■ 바이오, 로봇 등 사업 전망이 불투명하고 리스크가 큰 비즈니스에 대해서는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기술개발 및 기술선정 능력을 가진 연구담당 부서에서 벤처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는 방안도 고려


○ 연구담당 조직이 자체 연구재원을 할당하면서 벤처 투자를 모색


○ 대학연구기관 등과의 공동기술개발, 기술연구 위탁, 또한 자체 연구를 통해 전략적 기술 분야의 연구 시너지 추구

 

 

일본기업 신사업 전략 주목 분야

 

□ 정보가전용 부품기술 강화  

 

■ 일본기업은 차세대 사업전략에서 반도체 등의 부품과 재료 등의 기반 기술을 강조하고 있음.


○ 이와 함께 디스플레이 Unit 분야에서의 주도성 확보 여부를 중시하고 있음.  


■ 일본기업은 이러한 부품 등의 기반 기술을 활용해서 디지털 컨버전스 추세에 맞게 소비자의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부가기능을 창조하는 데에 주력  


■ 디지털 방송, 모바일 컨텐츠 및 서비스 등 핵심 응용분야와 연계된 하류 구조와 핵심 부품이라는 상류구조를 잘 접목시켜서 차별성 있는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것이 정보가전 전략의 중요한 방향이라고 할 수 있음.  


■ 우리기업은 일본기업과 부품 분야 등에서 협력해 왔으나 앞으로 일본기업이 제품의 독자성과 Black Box화(외부인에 의한 제품 기술의 파악을 봉쇄)에 주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부품 경쟁력의 강화가 필요할 것임.


○ 각종 부품의 원천 기술을 강화하는 한편 점차적으로 소재 기술을 심화시키면서 새로운 부품 기술의 자체적인 진화 방향을 모색

 


□ 메모리 카드 비즈니스의 확대에 대응  

 

■ 메모리 카드는 가전기기간의 연결성과 고객에 대한 데이터 지원 측면에서 필수품이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임.  


○ 우리 기업으로서는 메모리 카드를 활용한 비즈니스 확대를 모색해야 할 것임.


■ 메모리 카드는 앞으로 휴대폰에도 기본적으로 장착되는 추세임.


○ 휴대폰이 개인 지원 기능을 확대하고 지도나 개인적인 매뉴얼을 메모리카드에 저장하고 가정의 DB에 옮기거나 고객이 원할 때 가정의 DB를 휴대폰으로 옮기는 연결의 부가가치도 확대


■ 다만, 보다 기억용량이 많은 HDD의 소형화 기술도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각종 디지털기기에 극소형 HDD를 이동형 메모리로서 다각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통해 일본기업과의 차별성을 추구할 수 있는지 검토할 필요도 있음.

 


□ 디지털 컨텐츠 관련 비즈니스 주목

 

■ 디지털 컨텐츠 관련 비즈니스는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우리기업도 강점을 가진 분야에서의 시장 개척 기회 모색


■ 디지털 컨텐츠의 유통과 시스템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IT Solution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디지털 컨텐츠의 유통 과정을 정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


○ 휴대폰, PC 인터넷, 홈쇼핑, TV 넷 등에서 컨텐츠 비즈니스를 모색하려는 다양한 업체의 Solution을 제공하면서 B2B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이 중요함.  


○ 컨텐츠 자체 비즈니스보다도 다양한 Creator, 제작사 등과 제휴하여 이들이 디지털 공간에서 수익을 확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지원하면서 이들로부터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유리할 것임.


■ 이러한 디지털 매체간의 Convergence를 초미세 IC칩을 활용한 Ubiquitous 환경 구축 비즈니스와 연계 시킬 수도 있을 것임.


○ 예를 들면 홈쇼핑 책자에 IC칩을 연계하면서 고객이 책자를 보면서 휴대폰 등의 디지털 기기로 자연스럽게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추구


○ 디지털방송의 특수 신호와 휴대폰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필요한 장면을 스냅 사진으로서 저장하거나 간단한 녹화 기능 제공, on demand 전자상거래의 효율 제고

 


□ 휴대폰 활용한 Ubiquitous 서비스 기능

 

■ 휴대폰을 활용한 다양한 용도 개발을 IT 기술의 발전 추세에 맞게 추진


○ 휴대폰의 카메라 폰 기능을 활용하면 새로운 응용 분야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휴대폰을 활용한 미용 체크 : 피부 상태를 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 TV와 연결하여 피부 상태를 확대 화면에서 체크 등


■ 휴대폰과 디지털 가전 기기의 연계성을 높이면서 새로운 부가적인 기능을 추구


○ 휴대폰과 디지털 TV, PC, DVD Recorder 등과의 무선 연결 혹은 메모리 카드 연결


○ 휴대폰을 활용한 백색가전의 원격 조정, 감시 카메라 원격 조정 등을 통한 Home Security


○ 자동차와 휴대폰의 네트워크 연계 통한 도난차 위치 추적

 


□ IT와 로봇 연계

 

■ 로봇 비즈니스는 2010년까지도 벤처기업이나 대기업의 실험적인 수준을 벗어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IT를 활용한 산업용 분야의 진화에는 주목할 필요도 있음.


○ IT화된 산업용 로봇이 한정적으로 인간의 기술 및 단순 노동을 대체하는 효과는 확대될 전망


○ 예를 들면 의료분야에서 수술 과정의 가상 실험 시스템이 정착되면 가상 실험에서 성공이 보장된 최적의 수술방법을 그대로 따라하는 수술 로봇 등이 유망할 수 있음.


■ IT와 로봇기술의 결합으로 로봇의 지능 향상, 유연성의 제고를 모색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기존의 생산시스템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도 모색해야 할 것임.


○ 2010년 까지는 이동성과 유연성이 어느 정도 제고된 반 인간형 로봇이 인간 근로자와의 분업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음.


○ 2010년 이후에는 인간형 로봇에 의한 자율적인 생산시스템의 보급 가능성도 높다고 봐야 할 것임.

 


□ 연료전지 사업 준비

 

■ 차세대 에너지원으로서 연료전지가 중장기적으로 유망할 것으로 보이며, 고유가 장기화로 현실화 시기가 앞당겨질 가능성도 대두


■ 이에 따라 연료전지 원료의 공급 인프라 비즈니스도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예를 들어 정유 인프라의 자연스러운 진화를 통해 수소공급 스테이션 관련 인프라나 메타놀 공급 인프라를 정비


■ 연료 전지 기술의 진화에 주력하는 한편 관련 기업의 기술 로드맵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연료전지용 화학소재(전해질 막, 전극 등)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도요타 등 글로벌 자동차업체에 대한 납품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이들의 협력업체로서 장기적 차원의 기술개발 능력을 인정받아야 할 것임.
○ 고성능 개질기 개발 검토, 펌프 등 주변기기 분야에서의 기회 모색


■ 또한 샤프 등 일본 전자회사들의 태양전지 사업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할 것으로 보임.

 


□ 투명화학수지의 가능성

 

■ 일본제온이 주도하고 있는 COP 등의 투명화학 수지는 유리 렌즈 기능을 대체하는 등 잠재력이 있음.


○ 유리 기판의 대체 능력이 어느 정도까지 확대될 것인지 미지수이지만 LCD나 PDP, 혹은 유기 EL 등에서 유리 화면을 대체할 수 있으면 제품의 경량화, 제조 프로세스 단순화, 비용절감 등의 측면에서 효과가 클 것이며, 시장선점 효과도 기대됨.


■ 또한 투명화학수지가 창문용 유리 등의 시장을 대체할 수 있으면 범용화학 수지로서의 막대한 매출 신장효과도 기대됨.

 


□ 엔지니어링 기술을 활용한 바이오산업 개척

 

■ 첨단 바이오 산업은 미국이 주도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사실 첨단기술을 산업화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공학적 기술의 우위성이 중요하며, 이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일본기업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 각종 질병의 해명과 효과적인 치료 물질의 탐색 과정에서는 수많은 실험이 필요하며, 이러한 실험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기계, IT 관련 엔지니어링 기술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그리고 새로운 재료를 끊임없이 탐색하는 재료 공학적인 연구 능력이 중요


■ 우리기업의 경우에도 이러한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바이오 산업의 개척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일본기업이 주력하고 있는 바와 같이 Tissue Engineering을 활용한 재생의료 비즈니스 등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인재 비즈니스

 

■ 우리나라도 일본과 같이 지식정보화 사회가 진전되는 한편으로 인구노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보여 각종 인재 비즈니스가 유망할 것으로 보임.  


■ 또한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가장 요구가 큰 것은 일자리 창조이며,


○ 따라서 인력수요와 공급 정보를 일치시키거나 일치시키기 위한 교육 및 컨설팅 인프라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는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전문인력 및 비전문 인력을 포함해서 수많은 인재에 대한 DB의 구축과 활용 측면에서 경쟁사를 앞서는 노하우와 규모를 구축할 수 있다면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임.


○ 우리나라 최대의 인재 DB와 교육 및 인사관리 노하우를 갖추는 것은 일반기업에 대한 인사 아웃소싱 서비스의 확대와 함께 기업의 자체적인 인사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일본기업 및 대학과의 협력

 

■ 일본은 디지털 가전 등의 여러 분야에서 선진적인 기술을 창조할 수 있는 국가이며, 이러한 지위는 당분간 유지·강화될 것으로 보이며, 우리기업으로서는 일본 기술의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이를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임.


○ 다만, 일본기업은 최근 기술 정보의 파악을 어렵게 하는 Black Box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 이는 제품을 분해해도 기술구조를 쉽게 알 수 없게 제품을 설계하거나 핵심부품이나 공정을 자사에서 일괄적으로 수행하면서 기술의 외부유출을 억제하는 것임.  


■ 우리 기업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좀더 일본시장에서의 기반을 강화하면서 일본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확대할 필요가 있을 것임.


○ 일본 유망기업과의 공동연구개발이나 합작사업, 일본 대학 인력을 활용한 공동 연구개발 등을 모색


○ 기업으로서는 우리 대학과 일본 대학간의 연구교류를 촉진하는 형태의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고려할 수도 있을 것임.

 
■ 유망한 일본 벤처기업과의 제휴 혹은 자본출자, M&A 등의 방법으로 우리가 부족한 기술을 보완할 필요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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