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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대상학년 |
강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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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응용기법 |
조경학과 1학년 |
현대생활에서 필수로 여겨지고 있는 컴퓨터를 자유롭게 다룰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조경분야에서 필요한 설계지식을 습득한다. CAD의 프로그램과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를 기본으로 한다. 강의가 끝난후에는 누구나 부담없이 컴퓨터를 만질 수 있어야 한다. |
CG 및 GIS |
산림경영.조경학부2학년 |
컴퓨터 그래픽(2차원과 3차원)과 GIS(지리정보체계)관련 실무와 현황을
이해하고, 지역계획 수립과정에서 GIS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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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시공 및 적산학 |
산림경영.조경학부2학년 |
기사시험의 비중이 높은 시공재료와 적산과정을 확실히
익혀서 시험에 100%합격하는 것이 목적. 귀찮게 할 예정임(-_-;;) |
컴퓨터 응용기법 강의참고 1주차: CAD소개와 시작하기: 이부분은 과제게시판에 한글파일을 올렸다. 나는 컴퓨터 관련과목은 교과서를 지정하지 않는다. 그이유는 빠르게 변화하는 컴퓨터 관련 지식을 아날로그적인 책에 의존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컴퓨터관련 책은 2년정도 지나면 시스템적으로 현실과 상당한 괴리가 나타나기 때문에...! 그래도 책은 사는 것이 좋다! 대충 흙어보면 쓸만한건 비싸고(ㅠㅠ), 싼건 너무 배울 게 없고...! 그래서 각자의 수준에 맞는 책을 구입하기를 권한다! 책이 없어도 수업에 따라올 정도의 강의자료는 제공하지만, 내가 모르는 기능들도 많을테니까 각자 알아서 할것! 1주차: 그리기의 기본을 익히자! 과제게시판의 한글파일을 참조해서 다음과 같은 그림을 그려본다. 그리는건 누워 떡먹기겠지만, 강의시간에 기본적인 개념을 확실히 습득해야 한다. 2. AutoCAD: 기본Draw명령들 2시간동안 제대로 강의와 실습을 들었으면 그리기 명령어들은 어느 정도 감을 잡았을 것이다. 이건 너무 쉬워서 이제는 어떤 그림이라도 다 그릴 수 있겠다고 생각하면 상급 잘은 모르겠지만 이렇게 하면 어떤 그림이 그려지는구나 하고 알았으면 중급 아직도 어떻게 그림이 그려지는지 이해가 안 된다면 문제가 심각한데... 하급 하급과 중급학생들을 위해서 그리기 명령어들을 한꺼번에 정리해보자! 너무 빠른가? 그렇지는 않을 것 같다. 아래그림을 잘보고, 똑같이 그려보라. 별로 필요는 없겟지만 참고자료는 과제게시판에 넣어둔다! 그냥 써먹을 생각말고, 필요한 부분을 보충해서 강의자료를 완성한다는 기분으로 공부하면 빨리 늘거다! 3. 아래 도면을 그려본다 draw(그리기) 명령어와 modify(수정) 명령어를 몇 개 이해하고 빨리 그리는 요령을 터득해라! 귀찮아서 한글파일은 안올린다! 아래 그림을 유심히 보고올것! 4. 그리기와 기초적인 수정명령어 이해 위그림을 그리면서 각각의 수정명령어를 익힐거다! 기본적인 개념이 거의 끝나가고 있다! 다음주부터는 강의속도가 빨라질거니까 이번주까지 최대한 익숙해지게 노력해라! 5. AutoCAD: 기본명령어
꼭 특정한 방법으로 해야한다는 제한은 없으나, 최소한도의 수정과 그리기 명령어를 모르면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화면캡춰한 그림에서는 잘나타나 있지 않으나, 수목보호덥개에는 fillet도 사용하였다. 이정도면 대충 2D에서 사용하는 그리기명령어와 수정명령어의 60%정도를 사용한 것이다. 제한시간 1시간이내에 위의 그림을 다그리면 완전초보자는 면한 상태라고 보아도 좋다. 다음부터는 실지 조경시설물을 그리고, 설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기준점(좌표)을 확실히 알면 그림그리기가 무척 쉬워진다. 너무 안보이네!하나 더! 건축 평면기호 그려보기
6. 3차원 surface연습 표면(surface)만 이용해서 3차원의 기본을 익힌다. 다 잘아는 명령어를 이용했는데...! 필요한 명령어는 elev정도? 7. 수목그리기 연습 잠깐 3차원을 맛보았지만, 아직 3차원은 조금 어렵겠지? 비정형적인 그림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CAD명령어들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실습하는 것이 좋다. 건축물은 일반적으로 형태가 직선이나 원, 호 등의 정형에 가깝기 때문에 학생들이 비교적 쉽게 설계하는데 비해 자유곡선이 많은 수목은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실은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물론 기존의 그림을 block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하겠지만 간단한 수목 심볼은 직접 만들어 보는 것도 CAD에 익숙해지는 지름길이다. 8. 장난감 상자를 만들엉라! 좌표체계를 익히기 위해 간단한 3차원 도형 그리기를 연습할거다! 완벽하게 익히려고 하지 말고, 기초적인 기본을 익힌다음에 정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조카에게 줄 다음과 같은 장난감 상자를 만들어본다! 여기에서 쓸 명령어, extrude, subtract, 앞부분의 기둥은 생략한다! 9. 간단한 3차원 건물 그리기 이번주 중간고사 기간이라 좀 쉽게 3차원설계에 대해 간단한 것부터 시작하자. 윗 그림은 단순히 높이(elevation)와 두께(thickness)에 대한 감각을 익히기 위한 연습과제이다. 여기에서 사용한 명령어는 elev와 3dsurfaces의 3dbox, Dome, 그리고 pline밖에 없다. 단 벽에 창문모양을 내기 위해서 UCS를 사용하였다. 문제는 UCS의 감각을 익히기가 조금 벅찰지도 모른다는 점이다. UCS를 모르면 3차원 도면을 작성하기가 아주 힘들다. 치수가 잘 보이지 않을 것 같아 글자크기를 조금 크게 입력했다. 너무 치수에 집착해서 스트레스 받지 말고 해보면 의외로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오른쪽의 랜더링화면은 거저 먹기(?)다. 단 빛을 주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 spotlight를 사용하였다.
AutoCAD: 기본설계요령이제 여러분은 기본적인 CAD명령어들을 대충은 이해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문제는 실지 업무에서 컴퓨터로 설계를 할 때 어떻게 하는지가 아직 감이 안오는 학생들이 있을 것이다. 하나하나의 작업은 쉬운데 실지로 하라고 하면 당황한다는 이야기지. 예를 들어 위의 그림은 산림대학 정원의 일부분이다. . 실지 업무에서 사용하는 설계도가 어떤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떻게 작업하면 편하다는 것을 몸으로 익혀야 한다. 아래의 캐드파일을 다운받아서 간단한 조경설계를 할 것이다. 무엇을 해도 좋은데 여기에서 사용된 기법들을 확실히 이해하라. 특히 도면층을 잘 관리하는 방법을 익혀라. 그리고 여기 나오는 시설물들의 면적, 길이 등을 쉽게 알아내는 방법등도 익혀라.
CG 및 GIS 첫날 강의자료입니다.
<CG & GIS 1주차 실습 내용입니다. 왼쪽 사진을 이용해서 오른쪽 사진을 만듭니다. 주로 할 내용은 영역선택과 복사, 이동, 변형이 되겠군요. 아마 10-20분이면 끝나겠지요? 실습보다는 강의목표에 대한 토론과 강의자료 1,2,3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겠군요. 기본을 알면 앞으로가 편하니까요!!
<10. 9.14일>CG & GIS 1주차 2번째 실습 내용입니다. . 이그림은 당연(?)히 가짜입니다. 합성을 한거죠! 어떻게 했을까요? 아래쪽의 애기사진을 복사해서 왼쪽에 붙이고, 방향을 반대로 했지요! 그건 쉽게 알텐데, 배경은 어떻게 했을까요? 오늘까지 dropbox사용법을 확실히 익히세요! 강의자료를 만들어줘야 하나? 그냥 한번만 보아도 다 이해할거라고 생각했는데..! 이해가 안되나? <10.9.16> 마술봉(magic wand)과 크롭(Crop)을 이용한 영역선택과 자르기에 대한 부분을 익히세요! 이상의 5개의 툴과 마스크모드를 이용하면 영역선택과 이동을 이용한 사진합성은 90%이상 가능합니다. 각각의 툴에서 사용되는 옵션들을 이해하면 실력이 부쩍 늘겁니다 이번주는 여러 가지 영역선택(특히 마술봉)과 마스크사용법, 복사, 변형의 기본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방명록에 샘플사진(girl.jpg)을 이용해서, 다음과 같은 그림을 합성해보세요! 나처럼 시력이 않좋은 사람은 잘 모르겠지만 왼쪽 소녀는 눈이 좀 큰 것같이 보입니다. 실은 오른쪽 사진을 복사해서 조금 변형한 것인데 몇가지 요령을 익히도록 해보세요. 오늘 과제물은 이 네개를 한장에 삽입해서 제출하는 겁니다. 당연히 글자쓰기도 필요하겠지요? 워낙 기초라서 재미는 없겠지만, 꼼꼼히 해보세요! 추석중 과제는 다음의 글자쓰기를 이해해야합니다. 문자는 많은 의미를 줄수 있기 때문에 글자에 효과를 주는 방법을 몇가지 연습합니다. 글을 쓰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지만 기본적으로 4개만 알면 될겁니다. 가로로 쓰는 법, 세로로 쓰는법, 필요한 글자체 가져다 쓰는법, 글자영역 잘라내거나, 특별한 효과주는 법을 몇가지 배우면 되겠지요!
글자체를 지정하면 다음은 효과적으로 눈에 띄게 디자인을 해야겠지요? 과제물예시입니다. 바탕그림은 자기가 원하는 걸로 하세요. 단 샘풀처럼 삐딱하면 감점입니다. 그리드와 스냅을 잘 이용해서 정확하게 하세요! 그리드와 스냅을 잘 알면 다른 작업도 편합니다. 한자쓰는 법도 익히면 좋겠네요 다음시간의 과제물은 전단지(?)를 만들겁니다. 예를 들어 통닭집이나 피자집의 선전물을 부탁받았다고 생각하고 그림과 글자로 먹고 싶게
만들어보면 포샵의 사용법을 알수 있을거예요. 위사진으로 아래사진처럼 추석인사장(^^)을 만들어보세요! 글자가 잘 안보이는데 확실하게 보이기 위한 방법을 찾아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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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30>
오페라하우스에 사람을 합성하세요. 그림자의 방향과 색상, 밝기를
고려해서, 잘선택하세요.
원래는 나무심기를 할 생각이었지만, 기본적인 합성요령을 좀더 알아야
자연스럽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그림자를 자연스럽게 만드는 방법도 생각해보세요....
<10. 10.5> 조경 리터칭
아래는 산림대 1호관 설계때 만들어진 건물 조감도이다. 여기에
나무도 심고, 조경을 해본다! 그럴러면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
다음 사진을 복원하라!
도장하나씩 만들어보세요! 요즘 인테넷시대라, 이메일로 이력서 낼 때도 있는데, 이때 도장 찍으라고 하면 난감하더라구요! 단 GIF로 저장해야 위그림처럼 투명하게 쓸 수 있습니다. 나무그림자도 넣어보세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는 몇가지의 소프트웨어와 수치지도(digital map)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지형에 관한 각종 분석을 하는 시스템전체를 말합니다. GIS는 지리적 자료를 수집, 저장, 분석, 출력 할 수 있는 컴퓨터 응용 시스템으로 지형공간에 관한 모든 정보를 컴퓨터에 저장, 이를 바탕으로 인간이 사는 공간과 관련된 의사 결정을 효율적으로 하려는 시도의 산물이며 캐나다, 미국, 호주와 같은 광활한 대륙을 개발하고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나온 환경의 산물이기도 합니다.
GIS 쉽게(?) 말하자면" 컴퓨터를 이용하여 지형, 지세, 토지이용, 도시계획, 지역계획 등 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를 수집․관리하고 그러한 정보들을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한 분석을 통하여 필요한 결과물을 생산하는 공간분석에 관한 종합정보관리시스템"이라 고 정의를 내릴 수 있습니다.
GIS에서 사용하는 자료: 주제도(thematic map)로는 지형도, 지질도, 토양도, 지적도 그리고 지하시설물(상․하수도, 지하전화배선, 지하가스관 등)을 표시한 지도 등이 있습니다.
3차원 항공사진 만들기!
평면인 항공사진을...!
3차원 TIN을 이용해서 굴곡있게 실지지형처럼 볼 수도 있습니다.